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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책 및 시장동향

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건강장해 예방 매뉴얼(by 고용노동부, 안전보건공단)

by MIR.K 2021. 10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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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직장 내 괴롭힘의 유형, 판단 방법과 재해 사례등이 담긴 매뉴얼을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 발간하였습니다.

 

1. 자료 개요 및 파일첨부

발간년월 주제 주요 내용 소관부처
2020.12. 직장 내 괴롭힘 직장 내 괴롭힘 판단, 사건 발생시 처리방법 및 예방 관리 등 고용노동부

관련자료

(202012)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건강장해 예방 매뉴얼.pdf
1.76MB

 

2. 내용 요약

직장 내 괴롭힘 ①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하고 ②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신체적, 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. 이 때, 우위성 판단은 지위, 관계 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.

2016년에서 2018년까지 장 내 괴롭힘 피해자 연령대 총 131명 중 30대가 45명(34%), 40대가 39명(30%)으로 30~40대에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근속기간이 5년 미만인 근로자가 109명(83%)근속기간이 짧은 근로자에게 피해의 대부분이 발생하였습니다.

괴롭힘 유형은 신체적, 정신적, 경제적 등의 요인 중 2가지 이상이 결합된 복합 요인이 50건(38%)으로 가장 많았으며, 그 다음으로 성적 22건(17%), 정신적 18건(14%) 요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직장 내 괴롭힘은 개인에게는 신체적, 정신적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업무생산성이 낮아지게 되며 직장 전반에는 구성원 간 신뢰가 감소하며, 대내외 적으로 기업의 이미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.

직장 내 괴롭힘 사건 발생 시 직장 내 괴롭힘 판단 및 예방, 대응 매뉴얼 및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대응 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 

3. 목차

ㅇ 직장 내 괴롭힘 개요
    - 정의, 판단방법, 재해현황, 유형 및 재해사례

ㅇ 직장 내 괴롭힘이 개인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
ㅇ 직장 내 괴롭힘 사건 처리방법
ㅇ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관리
    - 사업주, 근로자 역할, 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, 예방 우수사례

 별첨
    - 직장 내 괴롭힘 관련 법률, 직장 내 괴롭힘 측정도구(설문), 전국 근로자 건강센터 현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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